2007년 5월 24일 목요일

Blogger에 올블릿(Allblet) 달기

이 글은, 누추한 제 블로그를 방문해주시고 메일까지 보내주신 지저깨비님께 드립니다. ;-)

-----

올블로그올블릿 서비스 공지가 뜬 것을 보고 '연관글' 기능이 제법 괜찮겠다 싶어서 제 블로그에도 달아보기로 마음을 먹었습니다. (제 변덕으로 올블릿을 떼어 버리지 않았다면 지금 보고 계시는 이 글 아랫 부분에 달려 있는 올블릿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올블릿 공식 홈페이지에서 아주 상세하게 잘 설명을 해주고 있기 때문에 올블릿 장착을 위한 스크립트는 큰 어려움 없이 취향에 맞게 생성할 수 있습니다. 태터툴즈워드프레스의 경우 플러그인 방식도 지원되기 때문에 설치가 더욱 쉽지만, 한국 내에서 아직까지 비주류에 속하는 Blogger 사용자는 약간의 노력이 더 필요합니다.

기본적으로 Blogger에 리플바 달기에서 소개되었던 방법과 크게 차이가 없습니다.

1. 올블릿 공식 홈페이지에서 자신의 취향에 맞는 올블릿 스크립트를 생성합니다. 이 부분은 올블릿 홈페이지에서 친절하게 잘 설명해주고 있기 때문에 여기서는 생략합니다. :)

2. Blogger에 로그인 한 후 템플릿 -> HTML 편집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그리고, [그림 1]에서 보이는 것과 같이 '도구 템플릿 확장' 항목에 체크를 합니다.


[그림 1] Blogger 템플릿 HTML 편집 페이지

3. 템플릿 코드 내용 중 <div class='post-footer'> 부분을 찾아서 그 바로 아래에 올블릿 스크립트를 붙여넣기 합니다. 이 때 [그림 2]에서 보이는 것처럼 올블릿 스크립트 시작과 끝 부분을 <p class='post-footer-line post-footer-line-1'></p>태그로 감싸줍니다.


[그림 2] Blogger 템플릿에 올블릿 스크립트 코드 추가하기

중요. 만약 올블릿 스크립트를 생성할 때 [그림 3]과 같이 '태그 직접 입력' 방식을 선택했다면 스크립트의 allbletTags 변수 내용을 다음과 같이 채워 넣어야 합니다. (제 경우 '리퍼러 이용' 방식이나 '고유주소 직접 입력' 방식을 적용하기 어려운 상황이어서 이 방식을 사용했습니다.)
... 생략 ...
var allbletDefaultTab='relevant';
var allbletLink='';
var allbletTags=&#39;<b:if cond='data:post.labels'><b:loop values='data:post.labels' var='label'><data:label.name/><b:if cond='data:label.isLast != "true"'>,</b:if></b:loop></b:if>&#39;;
var allbletTabOptions=new Object();
allbletTabOptions.relevant = '5|1|';
... 생략 ...


[그림 3] 올블릿 '태그 직접 입력' 방식

4. 이제 템플릿 코드를 저장합니다. 오류가 발생하지 않았다면 원하는 모양 대로 잘 보이는지 확인해봅니다.

이렇게 좋은 서비스들이 나올 때마다 제 블로그에 조심스레 적용해보면서 항상 느끼는 것이지만, 국내에서 개발되는 많은 블로그 관련 서비스들이 Blogger도 잘 지원해주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

댓글 5개:

  1. 답장 메일 잘 받았습니다.
    또한 이 글을 읽고 제 블로그에 바로 적용하였답니다. 좋은 글과 도움을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글에 있는 내용대로 하다가 조금 수정한 사항은 블로거닷컴용 올블릿 Allblet for Blogger.com로 정리 하였답니다.

    귀한 시간을 쪼개서 도움 주심에 심심한 감사를 드립니다.

    건강하시고 평안한 휴일 마무리 하시길 바랍니다.

    답글삭제
  2. 요즘은 바빠서 블로그에도 신경을 잘 못 쓰고 있습니다. 그 때문에 답변이 좀 늦었습니다. ^^;

    부족한 내용이나마 도움이 되셨다니 다행입니다. ^^ 지저깨비님도 좋은 하루 되세요~

    답글삭제
  3. 안녕하세요. wise view입니다.. 오랜만에 블로그에 들어왔는데 스킨 멋지게 바꾸신거 같네요.. ^^

    답글삭제
  4. 아.. 반갑습니다. Wise View님. ^^

    그 전에 쓰던 스킨이 깔끔하긴 한데, 페이지 로딩이 너무 느려서 그나마 좀 빠르다고 생각되는 걸로 바꿔봤습니다.

    로딩이 좀 빨라진 것 같으세요? ^^;

    답글삭제
  5. 이거 보고 저도 설치했어요. 감사합니다 :)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