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5월 24일 목요일

WMP Keys - Windows Media Player Global Hotkey Plug-in

Global Hotkey란, 대상 프로그램이 포커스를 가지고 있지 않더라도 특정 키 조합을 눌러서 그 키 조합에 할당된 동작이 실행되도록 하는 기능을 말합니다.

간단히 예를 들어보죠. WinAmp로 음악을 들으면서 문서 작업을 하고 있는데, 지금 듣고 있는 곡이 마음에 들지 않아서 다음 곡으로 넘어가고 싶습니다. 그런데, WinAmp는 트레이로 최소화 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이 때, Ctrl + Alt + Page Down 키를 누르면 굳이 마우스로 WinAmp를 끌어올려서 Next 버튼을 누르지 않더라도 간편하게 다음 곡으로 넘어갈 수 있습니다. (WinAmp 설정에서 global hotkey 기능을 활성화 시켜두어야 합니다.) 문서 작성 작업을 열심히 하고 있는 손을 키보드에서 떼지 않고도 빠르고 간편하게 WinAmp에 지시를 내릴 수 있는 것이죠.

많은 프로그램들이 global hotkey 기능을 지원하는데, 특히 음악 재생 프로그램 같이 백그라운드로 동작하는 프로그램들에서 많이 제공됩니다. 대표적인 프로그램이 WinAmp, Cowon JetAudio 같은 것들입니다. 인스턴트 메신저의 전설 같은 프로그램인 ICQ도 global hotkey 기능을 통해 사용자의 접근성을 매우 향상 시킨 경우로 볼 수 있을 겁니다.

이렇게 편리하고 좋은 기능을 Windows Media Player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플러그인이 있더군요. 바로, WMP Keys입니다.


(Windows Media Player에서 WMP Hotkeys 설정 중인 모습)

WinAmp의 global hotkey 플러그인에 비하면 매우 간단하지만, 재생/정지, 다음 곡/이전 곡, 볼륨 키우기/줄이기 등의 핵심적인 기능은 지원하므로 아쉬우나마 Windows Media Player의 가려운 곳을 긁어주기엔 부족함이 없습니다.

WMP Keys의 공식 홈페이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LINK: http://wmpkeys.sourceforge.net

설치 패키지를 다운로드 해서 설치한 뒤 Windows Media Player를 실행하고 플러그인 설정 다이얼로그에 들어가 보면 위 스크린샷과 같이 백그라운드(Background) 카테고리에 'Wmpkeys Plugin'이란 항목이 보일 겁니다. 이것을 선택하고 속성(Properties) 버튼을 누르면 hotkey를 설정할 수 있는 다이얼로그가 뜹니다. 입맛에 맞게 설정하고 닫으면 이제부터 Windows Media Player에서도 global hotkey를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