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4월 24일 토요일

Google App Engine 공부 - 로또 정보 트위터 게시

Google App Engine에 대해 공부도 해볼 겸 간단한 웹 애플리케이션 하나 만들어보기로 하고 그 주제로 정한 것이 '로또 정보 트위터 게시 봇'이었습니다. 물론 이미 같은 기능을 하는 애플리케이션들이 여럿 있습니다만, 제 입맛에 딱 맞게 쓰려면 아무래도 직접 만드는 것이 낫겠다 싶었죠. (SKT의 트위팅 SMS 알림 서비스를 통해 트윗 알림을 받게 되면 '80 자'라는 제약 때문에 트윗 내용이 조금만 길어도 잘리게 됩니다. 그래서, SMS 수신된 내용만으로 로또 당첨 번호를 바로 확인할 수 있으려면 최소한의 정보만 표시할 필요가 있었습니다. 얼핏 우스워 보일 수도 있지만, 전 정말 심각했습니다. ㅡㅡ; )

애플리케이션 이름은 Lotto_K. 즉석에서 대강 지은 것이라 그다지 멋진 건 아닙니다. ^^; 아무튼 구경부터 해보시려면 아래 링크로... 아직 별로 볼 건 없습니다.
LINK: http://lotto.kaisyu.com
Twitter: @lotto_k
RSS Feed: Lotto 당첨 정보

하는 일은 크게 세 가지입니다.
  • 나눔로또 공식 홈페이지에서 로또 당첨 번호 정보를 가져온다.
  • 가져온 로또 당첨 번호 정보를 lotto_k 트위터 계정에 게시한다.
  • 매번 페이지 접속할 때마다 새로 임의 생성한 번호 여섯 개를 보여준다.

내부적으로는, 성능 상의 이유로 한번 가져온 로또 당첨 번호 정보를 DB에 저장해둔다든가, 트위터 중복 게시를 막기 위해 마지막으로 게시한 로또 회차 정보를 별도로 유지한다든가 하는 것들이 더 있지만, 겉으로 보이는 부분에서 큰 차이는 없습니다.

만드는 데 사용된 주요 기능(?)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Python 기본 문법 정도만 아는 수준에서 나머지 모든 부분은 인터넷 검색 결과와 기본 제공 문서들을 참고하여 해결하고 작업을 진행했는데 의외로 크게 어렵지 않았습니다. 세상 참 많이 좋아졌다는 말은 괜히 하는 게 아닌가봅니다.

덧. 처음에는 소스를 공개하려고 생각했는데, 약 5 분 정도 소스 코드를 물끄러미 바라본 후 혼잣말로 중얼거리고 말았습니다. '아무래도 당분간은 어려울 것 같군.'



이 글에서 소개한 로또 정보 트위터 게시 앱에 대한 후기도 따로 작성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