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5월 13일 목요일

나눔로또 유감

얼마 전에 나눔로또 공식 홈페이지에서 로또 당첨 번호 정보를 가져오는 방법에 대해 글을 쓴 적이 있습니다. Google App Engine (Python)을 사용해서 간단한 데모 사이트도 만들었는데, 요 며칠 사이에 데모 사이트가 제대로 동작하지 않는 겁니다. 무슨 일일까 궁금해 에러 로그를 살펴보고 몇 가지 간단한 테스트를 해본 결과, 나눔 로또 공식 홈페이지에서 Google App Engine 사이트로부터 오는 트래픽을 차단했다는 사실을 알게 됐습니다. (다른 곳도 차단했는지 어떤지는 잘 모르겠지만, 제가 확인해본 범위 내에서는 아직 없습니다.)

흠... 뭐랄까요, 기분이 좀 묘합니다.

설마 제가 쓴 글 때문에 Google App Engine으로부터 엄청난 트래픽이 발생한 걸까요? 아마 그렇지는 않을 겁니다. 제 블로그는 변방에 있는 잘 알려지지 않은 곳이고, 최근 트래픽 분석 로그를 확인해봐도 제가 쓴 글에 대한 조회수가 얼마 되지 않습니다. 결국 그냥 자기네 사이트의 정보를 활용하는 것이 아니꼬왔기 때문이 아닐까요? (저는 오히려 나눔로또 공식 홈페이지 운영팀에서 제가 쓴 글을 어떻게 알고 찾아와서 봤을까 하는 점이 더 궁금합니다.) 차라리, Google App Engine에서 오는 트래픽을 차단한 이유가 실제로는 전혀 다른 데에 있고 우연히 제가 글을 쓴 시점과 비슷하게 겹친 것을 오해하고 있는 것이라면 정말 다행일 겁니다. 만약 그렇다면 이렇게 말한 것에 대해 제가 나눔로또 공식 홈페이지 운영팀에 사과해야겠지요.

로또 당첨 번호 정보는 비밀 정보가 아닙니다. 로또를 구매하는 고객 입장에서는 당연히 제공 받을 권리가 있는 정보입니다. 로또를 구매하지 않는 사람이라면 이런 정보에는 관심조차 없겠죠. 그렇기 때문에 고객이 더 쉽게 정보를 이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이 운영팀의 의무 중 하나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제가 데모 사이트를 만든 것도 좀더 간편하게 로또 당첨 번호를 확인하고자 하는 필요 때문이었습니다. 그런데, 나눔로또 공식 홈페이지에서는 직접 홈페이지를 방문해서 확인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유료 SMS 알림 서비스라든가 위젯 프로그램 형태로만 제공하고 있더군요. 그러나, 저를 포함해서, 유료 SMS 서비스나 위젯 프로그램 같은 건 사용하고 싶지 않은 사람들이 많을 겁니다. 이미 언급한 적이 있지만, RSS feed 형태로 제공한다든가 Twitter 같은 서비스를 활용해서 공지한다든가 혹은 더 편리하고 고객 친화적인 방법을 고민하는 적극적인 모습이 무척이나 아쉽습니다.

RSS feed를 추가함으로 인해 발생할 트래픽이 두려운 것이라면, private RSS feed 하나 만들고 FeedBurner 같은 서비스로 배포해서 트래픽을 그 쪽으로 전가하면 됩니다. 얼마나 많은 사람이 구독하는지 통계도 볼 수 있으니 오히려 더욱 효과적일 수도 있습니다. Twitter에 게시하는 것은 더 말할 필요도 없겠지요.

Google App Engine으로부터 오는 트래픽을 차단했다고 로또 당첨 번호 정보를 얻어가는 것이 불가능한 게 아니라는 것은 나눔로또 공식 홈페이지 운영팀에서 더 잘 알고 있을 겁니다. 세상도 변하고 IT 환경도 하루가 다르게 변하고 있습니다. 당장의 상황에 대해 눈가리고 아웅 하는 식의 '차단'이라는 소심한 대응 대신 개방적이고 능동적으로 변화하는 모습을 보여줄 수는 없는지요. 저도 분명 로또를 구매하는 고객입니다. 고객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 주세요.

나눔로또 공식 홈페이지 운영팀의 답변을 기대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