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때 필요한 것이 hex editor입니다. 개별 byte를 16진 값으로 보여준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인 것 같은데, 정말 없어서는 안될 필수 도구 중 하나라고 감히 말할 수가 있겠습니다.
문제는 쓸만한 hex editor는 죄다 상용 프로그램이라는 것입니다.(꽤 유명한 hex editor로는 Hex Workshop, WinHex 등이 있습니다.) 물론, 무료로 개발되어 배포되는 것들도 제법 있고, 16진 편집 기능을 함께 제공하는 텍스트 편집기(PSPad, DesyEdit 등이 있죠.)도 있지만 상용 hex editor에 비해서 기능이 많이 부족한 것이 사실입니다. 늘 이런 사실을 안타까워 하고 있었는데, 오늘 우연히 발견하게 된 HxD가 그 안타까움을 상당 부분 해결해주었습니다.
HxD의 제작자가 소개하는 주요 기능을 나열해보면..
- RAM 편집 기능
- Disk 편집 기능 (Hard disk, Zip-disk, CD, ...) (Win9x, WinNT and higher)
- 유연하고 빠른 찾기/바꾸기 기능(Unicode 지원을 포함하는 문자열, 16진 값, 정수 값, 실수 값)
- Ansi, DOS, EBCDIC 문자셋에 대한 표현 기능
- 체크섬 생성 기능: Checksum, CRCs, Custom CRC, SHA-1, SHA-512, MD5, ...
- 소스 코드 형식에 맞춘 데이터 내보내기(Pascal, C, Java)와 형식화된 데이터 내보내기(plain text, HTML, Richtext, TeX) 기능
- 기본적인 수준의 데이터 통계
- 파일 크기 무제한
- 수정된 데이터 부분 표시 기능
- 되돌리기 무제한
그리고, 제가 별도로 강조하고 싶은 특징은, 설치가 필요 없는 단일 실행 파일로 구성되어 있다는 점입니다. USB 메모리 등에 휴대하고 다니면서 편리하게 사용할 수도 있고, 홈페이지에서 바로 다운로드해서 사용하고 사용이 끝나면 지워버려도 상관없기 때문에 PC방 등이나 내 소유가 아닌 PC에서 작업할 때에도 부담이 없습니다.
HxD의 공식 홈페이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LINK: http://www.mh-nexus.de/hxd/
저와 같은 목마름으로 안타까워 하셨던 분들은 이제 HxD로 그 목마름을 해결해보시기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