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3월 5일 월요일

Toad Data Modeler Freeware - 무료 DB 설계툴

본업은 아니지만 회사에서 급하게 필요한 일 때문에 잠시 APM(Apache, PHP, MySQL)을 기반으로 개발을 할 일이 있었습니다. 개발 절차 상 아무리 간단한 일이라도 요구분석이니 설계니 하는 일들은 항상 거치기 마련인데, 능숙하게 잘 활용할 수 있는 도구가 있으면 이런 작업의 능률이 몇 배는 오르게 됩니다. 이 중에 이번 개발에서 발굴한 좋은 무료 DB 설계 도구가 있어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Toad Data Modeler Free Edition
이라는 놈인데, 흔히 잘 알려진 ERWin과 기능이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ER 다이어그램(Entity-Relationship Diagram) 방식으로 DB를 설계하고, 설계된 내용을 실제 특정 DBMS에 사용할 수 있도록 SQL Script로 만들어주는 DB 설계툴이죠.


Toad Data Modeler Free Edition은 현재 많이 사용되고 있는 대부분의 DBMS를 지원합니다. 그리고, Logical View와 Physical View를 지원하기 때문에 다이어그램 작성 시 한층 편리합니다. 또한 작성된 다이어그램을 이미지로 저장할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합니다.(설계 내용을 Toad Data Modeler가 설치되어 있지 않은 사람에게 보내줄 때 유용한 기능이죠.)


다음은 Toad Data Modeler Free Edition 다운로드 페이지입니다.

LINK: Database design tool - Toad™ Data Modeler
(좌측 메뉴의 Download Freeware 링크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무료 버전 외에 더욱 기능이 보강된 상용 버전도 있습니다만, 어지간한 기능은 무료 버전만으로도 충분할 것 같습니다.(실제 물리적인 DB로부터 ER 다이어그램을 산출해내는 reverse engineering 기능은 상용 버전에만 있네요.)

댓글 2개:

  1. 저도 APM 개발 하다가
    ERWIN이란걸 알고 비슷한게 없을까
    고민하던 중에 보게 되었네요...

    참고 잘하고 갑니다...
    성공하세요^^

    답글삭제
  2.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대단치는 못하지만, 이곳에서 소개해드린 정보가 도움이 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