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상에서 게임을 하다보면 다자간 음성 통신이 매우 유용할 때가 많습니다. Rainbow Six나 Counter Strike 같은 게임이 특히 더 그렇다고 할 수 있을 텐데, 상황이 급박하게 돌아가는 순간에 마우스에서 손을 떼고 키보드로 전달할 메시지를 입력하기란 결코 쉬운 일이 아닙니다. 이럴 때 게임에 참여한 팀원끼리 음성 통신이 가능하다면 정말 편리할 겁니다.
수 년 전 Rainbow Six가 한국에서 한참 유행이었을 때 Roger Wilco라는 음성 통신 유틸리티가 있었죠. (물론 지금도 있습니다. 하지만, 유료 프로그램입니다. 공식 홈페이지 URL을 보면 GameSpy 서비스의 일부분이 된 것 같기도 하구요. 어쨌거나 2003년 이후로는 업데이트가 더 이상 나오지 않고 있네요.)
TeamTalk는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다자간 음성 통신 유틸리티입니다. 함께 음성 통신을 하고자 하는 사람들이 동일한 서버에 접속한 다음, '채널(channel)'이라고 불리는 방을 개설한 이후, 그곳에 참여하는 것만으로 여러 사람들 사이의 음성 통신이 가능해집니다.
쓸데없이 긴 말 할 필요 없으니 스크린샷 몇 장을 통해서 설치, 사용 과정을 간단히 살펴보도록 하죠.
먼저, TeamTalk를 다운로드 해야 합니다. TeamTalk는 공식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TeamTalk 공식 홈페이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LINK: http://www.bearware.dk
Windows용 설치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하여 실행하면 간단하게 설치 과정이 진행됩니다. 설치가 완료된 후 TeamTalk를 처음 실행하면 설정 마법사가 실행됩니다.
가장 먼저 인터페이스에 사용할 언어를 선택합니다. 한글도 지원됩니다.
그 다음은 서버 접속 시에 사용하고 싶은 대화명을 설정하고, TeamTalk 동작 방식을 선택합니다. 동작 방식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Push to talk으로, 말하는 내용을 채널에 전송하기 위해서 지정된 버튼을 눌러주는 방식입니다. 무전기와 유사한 방식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두 번째는 음성 활성화인데, 마이크로 입력되는 신호를 감지해서 사용자가 말을 하는 순간 자동으로 채널에 전송해주는 방식입니다. 음성 활성화가 사용자 입장에서는 훨씬 편리하지만, 주변 잡음에 따라서 때때로 오동작하는 경우도 생깁니다.
오디오 장치를 설정합니다. 일반적으로 Direct Sound를 그대로 사용합니다. 테스트 버튼을 눌러서 장치가 잘 동작하는지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자, 이제 설정이 끝났습니다.
설정이 끝나고 TeamTalk가 본격적으로 실행된 화면입니다. 서버 관리자를 실행하여 TeamTalk 기본 서버에 접속해봅시다.
서버 주소: teamtalk.dyndns.dk
호스트 TCP 포트: 10300
호스트 UDP 포트: 10301
서버에 접속한 화면입니다. 이미 만들어져 있는 채널들이 많이 있습니다. 기존에 만들어져 있는 채널에 들어가거나 새로운 채널을 만들 수 있는데, 암호를 지정하여 비공개로 생성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이렇게 해서 TeamTalk의 매우 간단한 소개가 끝이 났습니다. TeamTalk는 친구들과 네트웍 게임을 하거나 원격지의 사람들과 간편하게 업무 상 컨퍼런스를 할 일이 있을 때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을 것입니다. 더 이상 의사소통의 어려움으로 게임에 지는 상황을 만들지 마세요. ;)
덧.
TeamTalk 공식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서버 외에 TeamTalk NT Service(Windows 2000/XP), TeamTalk Daemon(Linux, FreeBSD)을 사용하여 개인 서버를 운영할 수도 있습니다. Manual에 잘 설명이 되어 있으니 관심 있는 분은 한번 시도해보는 것도 좋겠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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