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스크린샷은 Hamachi 공식 홈페이지에서 가져온 것입니다.)
Hamachi는 가상의 네트워크를 구성하여 그 안에 합류한 구성원이 마치 하나의 로컬 네트워크에 있는 것처럼 만들어 주는 매우 강력하고 유용한 VPN 프로그램입니다.
하나의 로컬 네트워크에 있다는 것은 엄청나게 큰 의미를 가집니다. 쉽게 말해서 LAN 내에서 가능한 거의 모든 작업이 가능해진다는 것이죠. 서로 멀리 떨어져 있는 친구들과 StarCraft 같은 게임을 Battle.net에 접속하는 일 없이 IPX 방식으로 함께 플레이하는 것이 가능해집니다. 친구의 Windows 공유 폴더에 접근하는 것도 가능해지죠. Hamachi 네트워크에 참여할 수만 있다면 방화벽을 bypass 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Hamachi 프로그램이 서버에 접속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포트를 방화벽에서 차단하지 않는다면 말이죠.) 친구의 PC에 원격 데스크탑으로 접속하는 것도 물론 가능해집니다. 이외에도 활용 분야는 무궁무진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불이 정말 편리하지만 잘못 사용하면 엄청난 재앙이 되는 것처럼 Hamachi 역시 양날의 검입니다. 물리적으로는 원격지간이지만 Hamachi를 통해 마치 하나의 로컬 네트워크에 있는 형상이 되어 버리기 때문에 로컬 네트워크를 통해 전파되는 각종 웜이나 악성 코드, 바이러스 등에 더욱 쉽게 노출 될 수 있고, 뜻하지 않게 Windows 공유폴더 등에 담긴 내 개인 파일이나 정보가 제 3자에게 흘러나가 버릴 수도 있습니다. 결국 Hamachi를 사용할 때는 보안에 상당히 신경을 써야 할 필요가 있다는 말이죠. (Hamachi 네트웍을 항상 믿을 수 있는 사람으로만 구성한다는 보장은 없으니까요.)
실제 동작 원리를 살펴보면, Hamachi는 Windows 네트워크 장치에 가상의 네트워크 인터페이스를 추가합니다. 그리고, 다른 네트워크 인터페이스들과 마찬가지로 사용가능한 모든 프로토콜을 지원하게 됩니다. IP와 관련해서는 5.x.x.x 형식의 IP 주소를 할당받게 되며, 5.0.0.1 이란 gateway에 연결되도록 구성됩니다. (이 때 subnet mask는 255.0.0.0 이 됩니다.) Hamachi 사용자는 모든 Hamachi 네트워크 상에서 자신만의 고유한 IP 주소를 가지게 되지만, 기본적으로 서로를 볼 수 없고, 특정 이름의 네트워크를 생성하고 그 네트워크에 참여한 사람들끼리만 서로를 볼 수 있는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물론 동시에 둘 이상의 네트워크에 참여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이것을 잘 활용하면 방화벽 몇 개를 훌쩍 뛰어 넘어버리는 것도 가능할 겁니다.)
Hamachi의 공식 홈페이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LINK: http://www.hamachi.cc
현재는 베타버전으로 계속 개발 중에 있는데, 한 네트워크에 최대 16 명 정도까지 참여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시간이 좀 더 지나 정식버전이 출시되면 기본적인 서비스 외에 프리미엄 서비스를 추가하여 부분 상용화를 할 가능성도 있는 것 같더군요.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