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6년 5월 15일 월요일

X-Chat 2 for Windows (SilvereX Build)


Windows 플랫폼에서 IRC(Internet Relay Chat) client로 가장 유명한 것은 아마도 mIRC일 겁니다. 그렇지만, shareware이기 때문에 별도로 비용을 들여 구입하지 않으면 회사에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간단하게 사용할 수 있는 Windows용 IRC client를 찾다가 발견한 것이 바로 X-Chat입니다.

X-ChatGPL 라이센스 하에 소스가 공개된 무료 소프트웨어이지만, 어느 순간 Windows용 공식build만 shareware가 되어버렸더군요. 그래서 직접 소스를 가져다 비공식적으로 만든 여러 가지의 무료 Windows binary build가 생겨나게 되었습니다. 그 중 오늘 소개해드리는 것은 SilvereX의 build입니다.

다른 build에 비해서 비교적 가장 많은 기능들을 포함하고 있고, 소스 업데이트에 따른 binary 업데이트도 매우 빠릅니다. GTK에 기반한 GUI라서 *nix나 Windows에서 큰 차이 없이 동일한 인터페이스로 사용이 가능한데, 설치 프로그램 내에 이미 필요한 GTK library를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별도로 Windows용 GTK를 설치할 필요가 없습니다. 물론, mIRC에 비해서 약간 무거운 감은 있지만, 대신 예쁩니다. ;-)

SilvereX Build를 받을 수 있는 곳은 다음과 같습니다.

LINK: http://www.silverex.org

X-Chat의 공식 홈페이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LINK: http://xchat.org

(스크린샷은 SilvereX Build 홈페이지로부터 가져온 것입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