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5년 1월 8일 토요일

ArgoUML - Open Source UML Tool


ArgoUML Screenshot Posted by Hello

ArgoUML은 그 이름에서도 짐작하실 수 있듯이 UML 도구입니다. 더군다나 Open Source Project로 만들어지고 있는 매우 바람직(?)한 도구이죠. ^^;

우선, UML이 뭔지 짚고 넘어가야겠네요. 물론 대부분은 다 알고 계시겠지만 그래도 확인하는 차원에서 텀즈의 내용을 빌어 간략히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UML 이란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에서 산출되는 산출물들을 명시, 개발, 문서화하기 위한 모델링 언어이다. UML은 Rational 사의 Grady Booch, James Rumbaugh에 의해 1994년 10월에 처음 개발에 착수되었다. 이후 1995년 10월에 Unified Method 0.8의 명칭으로 OOPSLA '95에서 발표되었으며, 이후 Ivar Jacobson이 UML 개발에 함께 협력하면서 1996년에 버전 0.9를 발표하였고, 1997년 11월에는 UML 1.1 이 OMG에 의해 표준으로 채택되었다.

UML 은 모델링 언어일뿐 메쏘드(또는 방법론)는 아니다. 메쏘드는 프로세스에 대한 정의와 각각의 업무들에 대한 지침과, 업무들 간의 순서들을 명시해야 하는 반면, 모델링 언어는 표기법(또는 다이어그램)들만을 제시하는 것이다. 따라서 UML은 소프트웨어 개발에 사용하기 위한 여러 다이어그램들을 정의하고 있으며, 또 다이어그램들의 의미들에 대해 정의하고 있다.

UML은 여러가지 다이어그램들을 제시함으로써 소프트웨어 개발과정의 산출물들을 비주얼하게 제공하고, 개발자들과 고객 또는 개발자들 간의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UML은 시스템을 모델링 할 수 있는 다양한 도구들을 제공하기 때문에, 도메인을 모델링하기가 훨씬 용이할 뿐만 아니라 모델링한 결과를 쉽게 파악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산업계 표준으로 채택되었기 때문에 UML을 적용한 시스템은 신뢰성 있는 시스템으로 평가받을 수 있다. -- 텀즈


UML을 통해 분석 및 개발에서 발생하는 산출물을 정리하는 것을 도와주는 도구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으로 알려져 있는 것이 Rational(현재는 IBM에 합병됐음)사의 'Rose'죠. 국내에선 'Plastic'이란 좋은 프로그램도 있습니다. 제 개인적으론 'MagicDraw UML'이 가장 맘에 들더군요. 단, 모두 고가의 상용 프로그램들이죠.

ArgoUML 은 Java로 개발되고 있어서 다양한 platform에서 무리 없이 잘 실행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이 프로그램을 사용하기 위해 별도의 대가를 지불하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도 가지고 있습니다.(물론 개발자들의 노고를 위해 기부하시는 것은 자유입니다. ^^) 고가의 상용 프로그램들에 비해서 조금 부족한 부분이 있을 수도 있지만, UML 그 자체를 표현하는 것은 매우 충실하게 구현이 되었습니다. 현재 진행 중인 프로젝트에 UML을 도입하고 있거나 혹은 앞으로 있을 프로젝트에 도입할 계획이 있으시다면 ArgoUML을 한 번 사용해보시라고 권해드리고 싶네요.

다음은 ArgoUML의 공식 홈페이지입니다.

http://argouml.tigris.org/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