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6년 10월 25일 수요일

XCALC - RPN Calculator



Windows에서 사용할 수 있는 무료 RPN(Reverse Polish Notation) 계산기입니다. RPN은 stack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방식으로 수식을 읽어가는 순서대로 입력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3 + 4 * 5 라는 식을 계산하고자 한다면, 일반 계산기에서는 연산자 우선 순위를 따져서 계산기를 사용하는 사람이 4, *, 5, +, 3, = 의 순으로 눌러야 합니다. (물론 메모리 기능을 사용하면 입력 순서를 바꾸지 않고도 어느 정도까지는 계산이 가능합니다만, 사실 이 메모리 기능이 RPN의 특징을 일부 도입한 것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이 수식을 RPN 계산기에서 처리하고자 한다면, 3, Enter, 4, Enter, 5, *, + 의 순으로 입력합니다. '3에다 4와 5를 곱한 값을 더한다'라는 문장과 입력하는 순서가 일치하죠. 재미있지 않나요?

위 RPN 방식의 계산 순서에 대해 부연하자면, Enter는 register(입력 값 및 계산 결과가 표시되는 필드라고 생각하시면 편리합니다.)에 입력된 값을 stack에 push 하는 명령입니다. 그리고, +- 같은 연산자를 입력하게 되면 register의 값과 stack에서 pop한 값으로 연산한 뒤 다시 register에 쓰게 됩니다. 연산할 때 stack에서 pop한 값이 left operand가 되고 register의 값이 right operand가 됩니다.

이미 일반 계산기에 익숙한 상태에서 처음에는 RPN 방식이 조금 어렵게 느껴질 수도 있지만, 익숙해지면 정말 편리하고 강력하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XCALC의 공식 홈페이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LINK: http://www.tordivel.no/xcalc/

XCALC의 외관은 썩 이쁜 편이 아닙니다. 하지만, RPN 방식을 지원하는 계산기로서 웬만한 계산기들이 갖추고 있는 기능들은 모두 갖춘 작고 강력한 계산기입니다. 평소 쓸만한 RPN 계산기를 찾고 있었던 분이라면 XCALC를 권해 드리고 싶네요.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