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3월 20일 일요일

PChat - Windows 환경에서 쓸만한 IRC 클라이언트

Windows 환경에서 쓸만한 IRC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이라면 mIRC, XChat, KVIrc 정도가 있지 않을까 생각하는데, mIRC는 무료 소프트웨어가 아니고, 오픈소스 소프트웨어인 XChat마저도 공식 홈페이지에서 배포하는 Windows용 설치본은 일정 비용을 지불하고 구매해야만 합니다. -- 그러고 보니 비록 기본적인 수준의 기능일 뿐이지만 Opera 브라우저와 다중 프로토콜 메신저 Pidgin도 IRC를 지원네요.

완전히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KVIrc는 QT 기반으로 개발된 다중 플랫폼 지원 IRC 클라이언트인데, 다른 IRC 클라이언트들에 비해서 약간 더 무거운 느낌은 있지만, 화려한 테마나 색상, 여러 가지 강력한 추가 기능들을 고려했을 때 상당히 좋은 IRC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직접 사용해본 바로는 아직 한글 인터페이스를 제공하지 않고 있고, 채팅창에 출력되는 일부 한글 문자들이 간혹 깨지는 현상이 있더군요. 한글 인터페이스는 없어도 크게 상관이 없지만, 채팅 내용이 가끔 깨지는 건 꽤 문제가 되는 부분이 아닐 수 없습니다. 결국 KVIrc는 단념.

그리고 근래에 다시 문득 생각이 나서 인터넷을 들쑤시고 다니다가 발견한 것이 PChat입니다. PChat은 XChat의 소스로부터 갈라져나온 것으로, XChat과 거의 유사한 기능을 제공하고 무료 Windows용 설치본도 제공합니다. 예전에 소개한 적이 있는 XChat 2 for Windows (Silverex 버전)도 비슷한 맥락이지만, 2.8.6-2 버전 이후로 더 이상 업데이트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상황이라 PChat의 의미가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PChat은 현재 한글 인터페이스를 지원하고 한글 입력이나 출력에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서버 encoding도 잘 지원해주고 있어서 Freenode, 오징어 IRC 네트워크처럼 UTF-8을 사용하는 서버나 한IRC처럼 EUC-KR을 사용하는 서버 모두 문제 없이 접속할 수 있습니다.

[PChat 실행 모습]

PChat 다운로드 및 설치

PChat은 공식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LINK: PChat Download 페이지

설치할 때는 한글 인터페이스와 확장 스크립트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 몇 가지 선택을 변경해줄 필요가 있는데, 가장 무난한 옵션 선택은 아래 그림과 같습니다. Perl이나 Python, Tcl 같은 스크립트 인터프리터가 시스템에 설치되어 있고 이 언어들을 사용해서 스크립트를 작성할 생각이 있다면 해당하는 부분을 더 체크해주면 됩니다. -- Lua는 인터프리터 라이브러리가 플러그인 DLL 파일 내에 내장되어 있으므로 시스템에 별도로 Lua가 설치되어 있지 않아도 상관 없습니다.

[PChat 설치 옵션 지정]

PChat 기본 설정

취향에 따라 제법 다양하게 설정할 수 있지만, 이 글에서는 꼭 필요한 부분만 간단하게 설명하겠습니다.

네트워크 추가

File 메뉴 -> 네트워크 목록을 실행하면 네트워크 목록 대화상자가 뜹니다. 여기서 자신이 접속할 네트워크에 대한 정보를 추가해줄 수 있습니다. 기본으로 많은 네트워크들이 미리 등록되어 있는데, Freenode는 등록이 되어 있지만 주로 한국 사람들이 많이 이용하는 한IRC, 오징어 IRC 네트워크, 단군넷 등은 등록되어 있지 않습니다. 추가 버튼을 눌러서 새로운 네트워크 항목이 추가되면 이름을 변경해준 다음 편집 버튼을 눌러서 서버 주소와 닉인증 방법 등 필요한 정보를 입력해줍니다. 아래는 각각 Freenode, 한IRC, 오징어 IRC 네트워크에 대한 설정 예입니다. -- 암호 부분은 자신의 닉을 서버에 등록한 경우만 입력합니다. 그러므로, 특별히 닉을 등록해서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면 그냥 비워두면 됩니다.

[Freenode 설정 - SSL 접속, UTF-8 인코딩, NickServ를 통한 닉(nick) 인증]
[오징어 IRC 네트워크 설정 - UTF-8 인코딩, 서버 자체 닉(nick) 인증 방식]
[한IRC 설정 - EUC-KR(CP949) 인코딩, 서버 자체 닉(nick) 인증 방식]

채팅창 글꼴 변경

설정 메뉴 -> 기본 설정 -> 사용자 환경 / 글월창 -> 글꼴 란 우측 찾아보기 버튼을 눌러서 채팅창의 글꼴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한자나 전각기호문자 등을 제대로 보기 위해서는 굴림체, 돋움체, 궁서체, 바탕체 등으로 설정하는 편이 좋습니다. 그러나, 꼭 고정폭 글꼴을 고집하지 않을 경우 Segoe UI로 설정하면 좀 더 깔끔한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채팅창 글꼴 설정 - Segoe UI로 선택했다.]

기본 UI 글꼴 변경

채팅창 설정에서 글꼴을 변경해도 메뉴와 툴바 등의 기본 UI에 대한 글꼴은 변경이 되지 않습니다. PChat은 GTK 기반이므로 이 부분의 글꼴을 변경하려면 PChat 설치 폴더 아래etc/gtk-2.0/gtkrc 파일 내용을 직접 변경해주어야 합니다. 아래는 Windows Vista/7에서 시스템 기본 글꼴인 Segoe UI 10으로 설정한 파일입니다.

LINK: gtkrc

위 파일의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다른 글꼴로 바꾸고 싶은 분들은 gtkrc 파일을 텍스트 편집기로 연 다음 Segoe UI 10 부분을 적절히 변경해주면 됩니다. 예를 들어, 굴림으로 변경하고 싶다면 Gulim 10이 되겠죠.

style "user-font"
{
    font_name="Segoe UI 10"
}
widget_class "*" style "user-font"

마치며...

얼마 전, 웹페이지에 채팅창을 다는 내용으로 썼던 글에서 Web 기반 IRC 클라이언트를 소개한 적이 있습니다. 웹브라우저만 있으면 되고 IRC 포트가 차단된 환경에서도 IRC 서버 접속이 일부 가능하다는 장점 때문에 권장했었는데, 그래도 전용 IRC 클라이언트가 사용 가능한 환경이라면 그것을 사용하는 편이 좀 더 편리한 것은 사실입니다. 아직도 IRC를 사랑하는 많은 분들 중 Windows 환경에서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IRC 클라이언트를 찾고 있는 분이 있다면 PChat이 좋은 답이 될 수 있을 겁니다.

2 comment(s):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