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3월 11일 일요일

Giveaway of the Day - 하루에 하나씩 무료 정품 S/W

웹초보의 Tech 2.1 블로그 사이트에서 Aston <- 빨리 받으세요!!란 글을 통해 Giveaway of the Day를 알게 되었는데, 당시 Aston을 받아 놓고도 멍청하게 즉시 설치하지 않고 다음 날 설치하는 바람에 activation을 할 수 없었던 안타까운 사연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로고는 공식 홈페이지에서 가져왔습니다.)

Giveaway of the Day는 매일 유료 S/W 하나씩을 선정해서 그날 하루 동안 다운로드 하고 바로 설치하여 사용하는 사람에 한해 그 S/W를 무료로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좀더 정확하게 말하면, 다운로드한 패키지 내에 activation 프로그램설치 프로그램이 함께 들어 있는데 activation 프로그램을 실행하여 서버로부터 등록 코드를 받아오게 됩니다. 그런 다음 설치 프로그램으로 설치하면 정품과 마찬가지로 사용할 수 있게 되는 것이지요. 당연한 것이겠지만, activation 프로그램으로 등록 코드를 받아올 수 있는 시간은 그 S/W가 제공되는 24시간으로 제한됩니다.

제가 견문이 얕아서 그런지는 몰라도 이전에는 이런 방식을 본적이 없는데, 이것 역시 S/W 광고의 한 방법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하루에 얼마나 많은 사람이 다운로드 할지도 모르는데 무작정 퍼주면 앞서 돈을 내고 구매한 사용자들이 반발하지 않을까, 또한 S/W를 제공해주는 업체는 뭐 먹고 살까 걱정이 되더군요.(걱정도 팔자죠.) 하지만, 곧 그 의문이 풀렸습니다.

Giveaway of the Day를 통해 다운로드한 S/W는 그것을 사용함으로 인해 발생하는 어떠한 문제에 대해서도 보장이나 보증을 해주지 않는다고 명시하고 있더군요. 추가로 다음의 세 가지를 명확히 하고 있었습니다.
  1. No free technical support (무상 기술지원을 받을 수 없음)
  2. No free upgrades to future versions (이후 버전에 대한 무상 업그레이드가 제공되지 않음)
  3. Strictly non-commercial usage (비상업적 목적으로만 사용할 수 있음. 즉, 회사에선 사용불가)
결국, 무료 사용자는 S/W만 사용할 수 있을 뿐 실제 구매자가 누리는 부가적인 권한을 누릴 수 없는 것이죠. 현재 다운로드한 S/W를 사용해보고 마음에 들어서 미래에도 계속 사용하고자 하는 사용자가 있다면 언젠가는 그 S/W를 구매할 것이라는 생각을 바탕에 깔고 있는 것 같습니다. 어떤 S/W가 있다는 사실을 몰라서 사지 못하는 잠재수요를 노린 적극적 혹은 공격적 마케팅 방법이란 생각이 드는데, 사용자 입장에서 봤을 때 상당히 마음에 드는 방식입니다. 질리도록 써보고 구매를 결정할 수 있다는 말이니까요.

아무튼 무척이나 마음에 들었던 Aston을 그렇게 허무하게 놓친 후, 아예 Giveaway of the Day를 RSS로 구독하면서 뭔가 더 좋은 프로그램이 올라오지 않나 유심히 관찰하기 시작했습니다.(친절하게도 매일 바뀌는 S/W 정보에 대해서 RSS feed를 제공해주더군요.)

Giveaway of the Day의 공식 홈페이지입니다.

LINK: http://www.giveawayoftheday.com

기회는 항상 있는 게 아닙니다. 좋은 S/W 놓치지 마세요. 그리고, 정말 마음에 들면 그에 대한 정당한 대가를 지불할 수 있는 마인드를 가져봅시다. ;-)

덧말.
결국 오늘 하나 건졌는데, 3DPlanesoftEarth 3D Screensaver라는 화면보호기 프로그램입니다. 딱 마음에 듭니다. 이에 대한 대가로 Giveaway of the Day의 배너를 사이드바에 달았습니다. :)

0 comment(s):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