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6년 5월 3일 수요일

TA Spring


과거 RTS(실시간 전략 시뮬레이션)의 한 시대를 풍미했던 Total Annihilation을 기억하시나요? 비록 국내에서는 StarCraft의 그늘에 가려 큰 인기를 끌지는 못했지만, 마니아 층에서는 폭발적인 인기를 누렸던 바로 그 게임! Total Annihilation(이하 TA)은 3D 가속 H/W의 지원 없이 S/W 적으로 환상적인 3D 유닛을 구현해내었습니다. 3D 유닛뿐만 아니라 지형의 고저 개념도 당시 그 어떤 RTS 게임보다 진보한 형태였다고 감히 말할 수 있습니다. (미리 렌더링된 이미지와 그 이미지의 높낮이 정보를 따로 저장한 데이터를 가지고 3D 지형 효과를 만들어냈었죠. 덕분에 3D 계산을 위한 추가적인 CPU 부하 없이도 상당히 깔끔하고 멋진 3D 지형 효과를 연출할 수 있었습니다. 대신 지도 데이터의 크기가 엄청나게 커지는 단점이 있기는 했습니다. 경우에 따라서 몇 십 MB가 넘어가기도 했던 걸로 기억되네요. 실제 지도 크기만한 bitmap 이미지를 저장했었으니 당연한 결과였겠죠.)

TA SpringTA를 기반으로 하여 3D H/W 가속 기능으로 무장하고 재구성된 오픈 소스 RTS 게임 엔진입니다. 게임 형식이나 게임에 등장하는 유닛, 세계관 등이 TA를 그대로 계승하고 있죠. TA Spring에서 기존 TA의 게임 데이터를 그대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좀 더 효율적인 자체 파일 형식을 지원하면서 많은 사람들의 노력으로 이루어진 공개 지도와 유닛 데이터들, 여러 가지 형태의 인공지능들을 볼 때 기존 TA를 단순히 remake 했다기 보다는 완전히 새로운 하나의 게임으로 승화시켰다고 보는 편이 더 적절할 것입니다. TA Spring 개발 초기에는 적절한 인공지능이 개발되지 않았기 때문에 주로 인터넷을 통한 multi-play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높은 수준의 인공지능 모듈도 추가로 개발이 되면서 PC와 벌이는 skirmish 게임도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위에서 나열한 여러 가지 장점들과 특징들이 있기는 하지만, TA Spring이 아직 한창 개발되고 있는 중이라 상용 게임에 비해서는 설치도 까다롭고, 적절한 수준의 게임을 즐기기 위해서는 약간의 수고를 거쳐야 하는 등 다소 그 quality가 떨어지는 면이 없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무한한 발전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됩니다. 현재까지 개발된 수준에서 3D 그래픽 효과는 최근에 출시되는 상용 게임들 못지 않은 엄청난 quality를 자랑하고 있는 것만 봐도 충분히 그 미래를 기대해볼 만 하지 않을까요? 별도로 server program도 제공이 되니까 회사의 인트라넷 같은 곳에서 private server를 구축하고 사원들끼리 multi-play 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공식 홈페이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LINK: http://taspring.clan-sy.com

TA를 추억하시는 분들이라면 시간을 투자할 가치가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공식 홈페이지에서 운영되고 있는 TA Spring Server에는 항상 많은 사람들이 접속해서 multi-play 게임을 즐기고 있습니다. 여러분도 한번 도전해보시는 것은 어떻습니까? ;-)

0 comment(s):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