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3년 8월 13일 수요일

WinMerge v2.0 Released


WinMerge는 UNIX의 diff과 비슷한 역할을 하는 Windows용 GUI 프로그램이면서 동시에 merging 기능까지 함께 갖추고 있는 유용한 프로그램입니다. 좀 더 풀어서 설명을 하자면, WinMerge는 두 텍스트 파일의 내용을 비교해서 서로 같은 부분과 다른 부분, 추가되거나 혹은 누락된 부분들을 알아보기 쉽게 구분지어 보여주고, 이러한 부분들에 대한 적절한 병합 기능을 제공하는 유틸리티란 것이죠.

이 프로그램의 사용 범위는 다양합니다. 예를 들어, Apache Web Server의 새버전이 릴리즈되었는데, 이전에 쓰던 설정 파일과는 달리 새버전의 설정 파일 구조가 일부분이 변했다고 할 때, WinMerge를 사용해서 이 두 파일을 비교해서 변화된 구조의 부분만을 적절히 이전 설정 파일에 적용해준다면 굳이 새버전의 설정 파일을 처음부터 일일이 새로 수정할 필요가 없어지죠. 이 예는 단순하지만, 실제로 흔히 발생할 수 있는 예입니다.

좀 더 복잡하고 유용한 경우를 살펴볼까요?
여러분이 팀단위로 어떤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고 가정을 해봅시다. 작업을 진행하다보면 분명히 두 사람 이상이 같은 파일을 편집하게 될 경우가 생깁니다. 이런 경우에는 동일한 파일에 대해 각자 작업한 서로 조금씩 다른 파일이 여러 개 존재하게 될 가능성이 큽니다. 그렇게 될 경우 이 파일들을 비교해가면서 병합할 필요가 생기는데, 이 때 WinMerge 같은 도구가 아주 적절히 제 역할을 하게 되는 거죠. (실제로 위에서 설명한 경우는 CVS를 이용한 팀프로젝트에서 꽤 자주 발생하는 경우이며, 이것을 CVS 용어로 conflict라고 합니다.)

이밖에도 '도구'라는 특성상 사용하기에 따라 그 활용도 상당히 다양합니다. 이렇게 유용한 도구가 Source Forge에 올라 있는 Open Source Project라는 것은 참 멋진 일이죠.

WinMerge의 공식 홈페이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http://winmerge.sourceforge.net/

공식 홈페이지에서 소스는 물론 설치 패키지까지 함께 제공하고 있습니다.

프로그래밍을 하는 사람은 누구나 하나 쯤은 꼭 구비하고 있어야 할 필수공구 같은 프로그램이니 꼭 한 번 사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이 글을 다시 수정하는 시점에서 2.2가 다시 릴리즈 되었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